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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촉물이란?
판촉(판매촉진, Sales Promotion)에는 소비자 판촉(consumer S.P)과 거래처 판촉(trade S.P)이 있습니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좋게 하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것이며, 거래처 판촉(trade S.P)이란 거래처나 중간 유통업자에게 당사 제품에 대한 거래량, 거래액을 증대시키도록 자극을 가하는 것입니다.
판매촉진 활동의 효과는 광고 효과보다 빨리 나타나며 측정하기가 비교적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판매촉진은 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계층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판촉물 선택기준
판촉물은 전시장내에서 눈에 쉽게 띄고 사람이 배포한 회사를 기억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촉물을 선택 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참조하여 선택합니다.
01. 판촉물의 개별화
판촉물에 자사의 로고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의 이름도 써 넣으면 받는 사람은 자신이 인간적으로 대접 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값싼 판촉물이라도 자신의 이름이 쓰여 있으면 버리지 못합니다.
02. 정성이 있는 판촉물
어느 회사에서 중장비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와 사장에게 배포하기 위해 스위스 군대에서 사용하는 칼을 준비한 사례가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지 않지만 받는 사람들로 하여금 정성이 있는 선물로 받아 들여졌다고 합니다.
03. 판촉물의 차별화
티셔츠, 모자, 컵, 자켓 등을 판촉물로 준비한 업체가 있습니다.
자켓은 배포물량이 한정되어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 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자켓을 받은 사람은 크게 대접 받는 느낌을 얻었습니다.
배포 판촉물에 한정을 틈으로 중요한 내방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겠습니다.
04. 의미있는 판촉물
유명한 화가가 자사를 위해 그린 그림을 배포하는 방법과 같이 내방객이 쉽게 알 수 있는 유명인이 관련된 판촉물을 배포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사가 국제대회나 기관 등에서 인정 또는 인증 받은 것을 기념하는 판촉물을 제작 배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05. 발상의 전환
의료 박람회에서 어느 회사는 자사 부스를 방문하는 소아과 의사에게 큰 곰 인형을 나누어 주었는데 총 초청객의 90% 이상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판촉물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하면 더 좋은 물건이 무엇일지 떠오를 것입니다.
06. 실용적인 물건
사람들은 판촉물에 기능이 있으면 버리지 않습니다. 꾸준히 사랑받는 보조배터리나 볼펜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이 또한 업체의 특성을 잘 생각하여 결정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판촉물의 활용목적
01. 자극/유인
생산작업자, 판매사원, 소비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견본, 우대권, 가격인하, 포장, 경품, 상품추첨이나 특별한 노력의 결과로 얻어지는 형식 등에 활용됩니다.
02. 이벤트 마케팅
판매촉진 이벤트는 특별한 행사를 벌여 잠재 고객들의 시선을 끌어들이고, 단골을 증가시키고, 이미지 부각과 특정기간 동안의 매출을 급성장 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03. 브랜드 인식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소비자가 판촉물을 통해 브랜드를 인식하도록 한 후 자연스럽게 상품구매로 유도합니다.
04. 구매시점 광고(진열)
점포 앞이나 점포 내에 자기 상품을 진열하여 놓고 자기 제품의 판매에 관심을 끌기 위한 진열을 말합니다.
또는 제품을 최종 고객에게 판매하는 점포 진열을 말하는 것으로 광고와 판매촉진, 양자의 성격을 겸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05. 소속단체 회원들의 일체감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속해있는 어떤 단체에 자신만이 가지는 만족감이나 프라이드를 느낍니다.
단체 행사에서 단체로 받은 선물은 만족감과 더불어 소속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특히 판촉물의 item이나 item에 새겨진 로고나 메시지를 보면 그 단체의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06. 경품
특정제품의 구매에 대한 유인 내지 상여로써 무료 또는 저가로 제공되며 구매하는 상품과는 다른 상품(판촉물)이 적용됩니다.
07. 기념품
기업체, 관공서, 공공행사의 방문기념, 돌, 결혼식, 회갑연 등의 경사스러운 자리에 참가한 기념으로 기념품을 나누어줄 수 있습니다.
- (정당, 복지 단체의) 모금활동
- (자선 운동 등과 관련한) 기업의 판매 촉진 활동
- 제품의 첫 출시 또는 신개발품, 계절상품 홍보 및 판매전략
판촉물의 3요소
기능
기능이 있는 물건이어야 합니다.
쇼핑백의 경우가 대표적이며 쇼핑백의 기능은 물건을 담는 것입니다.
브로슈어 등 안내자료를 담을 수도 있고 다른 물건을 담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쇼핑백은 비닐보다 섬유소재로 제작하는 것이 고급스럽게 보이고 사용 수명이 길어집니다.
인쇄문구
판촉물의 표면에는 회사로고나 내방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문구를 씁니다.
가격
예상 방문객 수와 구입예산을 감안하여 판촉물 단가를 정합니다.
총 예상내방객의 10% 정도에게는 별도의 고급 판촉물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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